티스토리 뷰
일본 전문가인 저자가 우리나라 또한 일본의 전철을 밟을 위험이 높다고 말하며 일본을 반면교사로 삼아 저성장기를 이겨낼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이 출간된지는 1년하고도 반년, 그러니까 18개월이 훌쩍 넘었는데 당연하게도 한국경제는 서두에서 언급한데로 저성장 기조속에서 이제는 인구노령화까지 걱정해야 하는 가운데 국가수장 문제까지 겹쳐 희망이라고는 찾기 힘든 상황으로 보인다. 녹색성장을 운운하더니 정권이 바뀌며 창조경제가 어쩌고 본인도 모르고 듣는 사람도 모르는 용어를 남발하며 허울좋은 정책들만 늘어놓다가 이제는 창조경제라는 단어자체가 거의 금기시 될 정도로 쏙 들어가버린 요즘, 그나마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등장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중이다. 뭐 이 책에 등장하는 개념은 아니지만 개정증보판이 나온다면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라라는 파트에 끼워넣을 수 있을지도. 제시하는 성장전략들은 신선하다기 보다는 정석에 가까운 느낌이지만 가볍게 보이지는 않았는데 다 읽고나니 우리나라 경제성장 전략에 대해 두세시간 동안 강의를 들은 느낌이었다. 경제대국인 일본이 돈을 그렇게 풀었음에도 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실패한 이유에서부터 충분한 내수시장이 오히려 발목을 잡아 갈라파고스화되었다는 진단 등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은 해외시장을 개척하면서 기존시장을 사수하고 또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라는 성장전략 제시로 이어지는 흐름은 목차만 얼핏봐서는 차별점을 찾기 힘들어 보일 수 있으나 깔끔한 다이어그램과 도표들 그리고 자료사진 들이 충실하게 채워져 있어 읽어나가는 추진력을 잃지 않게 만들어주었다. 기업생존부등식 같은건 오랜만에 보니 뜬금없이 반갑기도. 일본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내용이 많아서였을까, 굳이 구분짓자면 개인적으로는 전략서보다는 경영교양서에 더 가깝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들었던 책이었다.
일본의 실패를 곱씹어라!
대한민국호가 주저앉지 않으려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생존 전략!
한국 최고 전략 권위자 서울대 김현철 교수가 공개하는 저성장기 돌파구!
- ‘너 죽고 나 사는 잔혹경쟁’이 시작되었다! 어떤 전략을 세워 돌파할 것인가?
- 경제가 아무리 저성장이어도 누군가는 반드시 성장한다!
한때 10% 가까운 경제성장률을 자랑하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올해는 2% 대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때문인지 저성장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3년 동안의 신문과 잡지를 분석해보면 저성장에 관한 기사가 2만 건 이상 실렸고, 최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서도 한국 경제의 1등 키워드로 구조적 저성장이 뽑혔다. 아시아의 용으로 불리며 엄청난 성장을 구가해온 한국에도 저성장의 암운이 드리우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성장하는 경제 속에서 ‘다이나믹 코리아’를 일궈왔던 한국은 여전히 ‘저성장기라도 조금 성장률이 떨어질 뿐, 여태껏 해왔던 방식으로 대응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의 김현철 교수는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에서 이런 저성장기에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고 경고한다. 그에 따르면 우리보다 먼저 저성장기를 겪었던 일본에서 이미 수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마케팅 방식을 고수하다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고, 리더의 치명적인 오판으로 몰락했으며, 한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거액의 적자를 보았다. 우리는 지금, 다가올 본격적 저성장기를 다시금 도약할 기회로 삼을지 우후죽순 몰락하는 패자 중 하나가 될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우리는 어떤 전략을 세워 이 위기를 돌파해야 하는가?
소니, 파나소닉, 도시바, 닛산…… ‘전자 왕국’이라 불리던 일본 굴지의 기업들도 저성장기에는 손 쓸 도리 없이 무너지거나 적자로 고통스러워했다. 일본식 경영이라 자랑하던 방식을 모두 버리고, 일본 기업들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계열유통망도 과감히 폐기하는 혁신을 실천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
김현철 교수는 최악의 경제성장률을 구가하던 저성장기의 일본 경제와 일본 기업들의 대응 방식에 주목하고 우리나라의 저성장기 타개책을 제시한다. 일본 기업과 경영자들은 세계적으로 각광받던 일본식 경영을 어떻게 뜯어 고쳐 성장을 꾀했는지, 낡은 가치를 뒤바꾸어 어떤 새로운 가치로 탈바꿈했는지, 혁신에 성공한 경영가들의 비밀은 무엇인지 풍부한 사례를 토대로 보여준다.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저자 서문 _ 저성장의 돌파구, 일본에서 찾자!
들어가는 말 _ 누가 살아남아 번성할 것인가?
1부 일본을 알면 돌파구가 보인다: 한일 경제 흥망사
1장 한국 경제, 저성장이 시작됐다
한강의 기적은 끝났다 | 한국 경제의 구조적 문제점 | 인구 절벽이 온다 | 아직 마지막 기회는 남았다
2장 왜 일본은 저성장에 빠졌을까?
버블 경제가 시작되다 | 붕괴하는 버블, 일본의 3가지 실수 | 누가 위기로 몰고 갔는가? | 통제력을 잃은 섬나라 경제 | 추락하는 화살에 매달린 일본
3장 일본 기업, 성공신화는 끝났다
어떻게 일본 기업은 고성장을 했던 것일까? | 저성장 사회, 소비자가 변했다 | 카테고리 킬러들이 판도를 바꾸다 | 사업모델의 붕괴
4장 쇠퇴하는 일본 기업들
장인정신과 갈라파고스화 | 거인들이 몰락하는 이유 | 왜 더 이상 도전하지 않는가? | 리더가 문제다 | 실패에서 배워라
2부 시장을 장악하라: 저성장 시대, 기적의 생존 전략 1
5장 대한민국 기업, 제로 성장에 대비하라
악순환이 반복된다 | 10인 1색 소비에서 10인 10색 소비로 | 새로운 유통 환경의 탄생 | 더 이상 우아한 경쟁은 없다 | 머리끝부터 개조하라
6장 시장 생존 전략 1: 해외시장을 개척하라
해외 수출의 한계 | 현지화와 표준화 사이 | 해외진출에 성공하는 3가지 조건 | 가설 검증으로 실패 확률을 낮춰라
7장 시장 생존 전략 2: 기존 시장을 사수하라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 강력한 시장 지위를 구축하라 |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 중심을 잡아야 이긴다 | 홈런을 칠 준비가 되었는가?
8장 시장 생존 전략 3: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라
어떻게 길을 뚫을 것인가? | 신시장 개척 방법 1: 시장 창조형 | 신시장 개척 방법 2: 사업 창조형 | 신시장 개척 방법 3: 질서 파괴형 | 큰 시장을 향한 환상을 버려라
3부 경영 방식을 바꿔라: 저성장 시대, 기적의 생존 전략 2
9장 경영 생존 전략 1: 원가를 혁명하라
전통적인 원가절감 방법 | 너 죽고 나 사는 잔혹 경쟁의 시작 | 차원이 다른 원가절감 | 슬림화와 동기화, 도요타에서 배워라 | 기존의 가치사슬을 파괴하라
10장 경영 생존 전략 2: 가치를 혁신하라
성공하는 기업의 생존부등식 | 어떻게 혁신해야 성공할까? | 가치혁신에 성공하는 4가지 방법 | 창조성과 불타는 투혼
11장 경영 생존 전략 3: 영업력을 강화하라
천대받던 영업 | 미운 오리새끼에서 백조로 | 영업력을 강화하는 5가지 방법 | ‘영업의 신’에게 배우자
12장 경영 생존 전략 4: 민첩성을 높여라
낯선 세계로의 출발 | 민첩성 강화 방법 1: 현장 대응력을 길러라 | 민첩성 강화 방법 2: 마켓센싱하라 | 민첩성 강화 방법 3: 조직 구심력을 키워라 | 남겨진 과제들
나가는 말 _ 9가지 전략으로 만반의 준비를 하라
- Total
- Today
- Yesterday
- 곽영일의 유쾌한 Pops 뒤집기
- 5초 실행의 기적
- 임신하면 왜 개
- 세상에서 가장 읽기 어려운 책
- 파커파인 사건집
- 실크웜 2
-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퍼즐색칠놀이
- 이럴 땐 쓸쓸해도 돼
- 제인 에어 1
- 시경정역 하
- 클로저 시작하기
- Ready-To-Read Level 1 : Wind
- 한결같은 나의 우주 03권 (완결)
- 고대 중국에 빠져 한국사를 바라보다
- 진짜 진짜 무서운 이야기 4
- 고양이를 버릴까?
- 지구의 맛
- 프렌즈 오사카
- 이야기하며 자동차 접기
- 호모 엔젤리너스
- 세계 10대 부자들의 지갑 속 경제학
- 지식e Season 5
- 놓지마 정신줄!! 1
- 마지막 잎새 (한글판)
- 정신현상학 2
- 고등학생의 국내 동물원 평가 보고서
- 명가의 작업실 2
- 신사고 SSEN 쎈 수학 초등 1-1 (2017년)
- 블리치 BLEACH 71
- 플라스틱 사회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