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수업을 바꾸다

ckvh 2024. 1. 30. 13:54


이 책을 사 둔지는 제법되었다. 이것저것 신간들을 읽느라 미루어두었던 전공 서적을 다시 펴본 느낌이었다.토요일 아침 커피숍에서 커피 한잔과 함께 읽는 책 한권...평화롭고 여유롭고,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큰 기대없이 한장 한장 넘겼다. 하지만 등을 쭉 기대로 여유롭게 책을 읽던 내 자세가 조금씩 곧게 세워지고,정신이 명료해졌으며 뭔가 내가 하고 있던 부끄러운 행동들을 하나하나 짚어주는 것 같아 뜨끔하기까지 했다. 저자는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태도를 아주 적나라하게 이야기하고 있다.차마 대놓고 말하지 못했던 치부가 드러나는 느낌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 논조가불쾌하지 않았다. 뭔가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은 모든 교사들이 하고 있었고, 나 또한 그랬으니. 변화를 위한 한걸음으로 어떤 방법을 제시하는지 솔깃했다. 글이 명료하고 논조도 명확해서 책을 읽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앞으로 내가 수업을 변화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어렴풋이 마음속에 작은 일렁임이 생겼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수업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성찰 수업의 성찰은 외관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부분도 함께 살펴야 한다는 것. 그것을 내가 놓치고 있었던것 같다. 내 수업이 다른 교사들 눈에 어떻게 보여질지, 내가 능력있는 교사로 비추어지는지 늘 신경쓰며 수업에 임했던것 같다. 당장 내일부터 저자가 제시한 수업 성찰 일지를 써보고자 한다. 꾸준히 쓰다보면 내 나름의 방식도 생겨날테지. 그리고 주변 선생님들과도 나누며 내 수업을, 우리 반 아이들과의 수업을 잘 바꾸어 보아야 겠다.
수업 혁신이란 무엇일까? 현재 내 수업이 만족스럽다고 생각하는데도 구태여 수업 혁신을 해야 할까? 수업 혁신의 필요성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수업 혁신이 쉽지 않은 현실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수업을 어떠한 관점으로 관찰해야 하는가? 다른 사람의 수업을 돕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어떠한 수업 혁신 모델을 따라야 하는가? 수업 혁신을 위해서 어떠한 제도적 노력이 필요한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하여 수업혁신과 학교혁신 운동(한국협동학습연구회, 좋은교사운동 좋은학교만들기, 좋은학교연구소,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수업코치)을 오랫동안 참여하였던 저자의 수업 혁신에 대한 고민들을 정리한 책이다. 수업 혁신이 어려운 이유, 수업 성찰, 수업 관찰, 수업 코칭, 수업 디자인, 수업 혁신 모델 분석, 수업 지원 체제 등에 대하여 현장 경험을 토대로 정리하였다. 수업 혁신에 대하여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1장 수업 혁신이 어려운 이유
우리학교는 안녕한가 / 수업혁신을 가로막는 현실 / 무기력한 교실 풍경 / 수업혁신, 제도로만은 부족하다

2장 수업 성찰하기
내 수업을 최소한 중간 이상? / 나는 어떤 선생님인가? / 내 수업 낯설게 바라보기

3장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수업 관찰 목적과 기준이 중요하다 / 4가지 차원에서 수업 바라보기 / 다양한 관찰 시점으로 수업 바라보기

4장 마음을 여는 수업코칭
수업코칭이란? / 수업코칭의 유형과 단계 / 성공적인 수업코칭이 이루어지려면 / 질문과 경청의 원칙 / 실전, 수업코칭

5장 수업혁신 모델 이해하기
배움의 공동체 모델 / 협동학습 모델 / 프로젝트 수업 모델 / 프레네 교육 모델

6장 수업을 디자인하라
표준화된 수업 혁신 모델 따르기 / 한국 상황에 맞는 수업혁신 /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전제 /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 자율적 수업디자인

7장 수업지원체제
학교 안에서 수업공동체 만들기 / 성공적인 수업 동아리 운영 / 학교 차원의 수업 혁신 노력 / 교육 정책과 제도의 뒷받침

댓글